스프링

JAVA개발자를 위한 스프링 기본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강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프링을 처음 접하시거나 개념에 대해 이해가 좀 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한 것으로 스프링을 이미 잘 다루시거나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보다는 개념 위주로 작성된 강좌입니다.

 

저 또한 스프링 환경에서 개발 경력이 긴 것도 아니고, 스프링에 대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제가 JAVA 개발 초기에 스프링에 대해 배우면서 정리하여 PPT로 작성한 내용을 스프링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포스팅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강좌는 PPT로 작성하였던 강좌를 거의 그대로 작성한 것으로 자세한 설명이 많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내용에 대해 이해가 잘 안되시면 댓글로 질문 해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내용이 있어도 바로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스프링 개념 정리하면서 제 나름대로 정리한 부분이 대부분이나, 점선 박스로 된 내용은 스프링 강좌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로 수집한 내용으로 다른 출처의 자료를 가져와 인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시 자료를 만들면서 출처에 대한 부분을 따로 정리하지 않았는데, 뒤 늦게 출처를 확인하여, 코멘트를 단 경우도 많으나, 확인이 불가했던 출처도 있었습니다. 혹시 원 출처를 알려주시면 해당 원 출처에 대해 링크를 걸고, 저작물에 대해 허용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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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프링의 이해

 1.1) 스프링 정의

   - 간단히 스프링이라 지칭하지만 정확하게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Spring Framework) 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

 

  * 자바(JAVA)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Open Source)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Framework)
  * 자바 엔터프라이즈 개발을 편하게 해주는 오픈 소스 경량급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자바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종속 객체를 생성해주고,  조립해주는 도구
  * 자바로 된 프레임워크로 자바SE로 된 자바 객체(POJO)를 자바EE에 의존적이지 않게 연결해주는 역할.

 

 

 

 - POJO 란 Plain Old Java Object 의 약자로 특별한 뜻을 담고 있는 용어는 아니며, 단순히 평범한 자바빈즈(Javabeans) 객체를 의미함.

 

 

- 참고 -

 

JAVA : JAVA 개발 언어

Open Source :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의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원시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준하는 모든 통칭을 일컫는다. (소스가 공개되어 여러 개발자가 플랫폼을 함께 개발, 구축, 보완해 나가는 시스템. )

Framework : 개발할 때 설계 기본이 되는 뼈대나 구조 / 환경 (문제 영역을 해결한 재사용, 확장 가능한 라이브러리.)

POJO : http://ko.wikipedia.org/wiki/Plain_Old_Java_Object

 

 

 1.2) 스프링 특징

 * 크기와 부하의 측면에서 경량.

 * 제어 역행(IoC)이라는 기술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느슨한 결합을 도모.

 * 관점지향(AOP) 프로그래밍을 위한 풍부한 지원을 함.

 * 애플리케이션 객체의 생명 주기와 설정을 포함하고 관리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컨테이너(Container)라고 할 수 있음.

 * 간단한 컴포넌트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설정할 수 있음.

 

 

- 스프링의 특징을 좀 더 상세히 말하자면 -

1) 경량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 있다.
2) 스프링은 POJO(Plain Old Java Object) 방식의 프레임워크.

   일반적인 J2EE 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을 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3) 스프링은 제어 반전(IoC : Inversion of Control)을 지원.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4) 스프링은 의존성 주입(DI :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5) 스프링은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 : Asp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

   따라서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6) 스프링은 영속성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iBatis나 Hibernate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7) 스프링은 확장성이 높음.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해 간단하게 기존 라이브러리를 감싸는 정도로 스프링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많은 라이브러리

   가 이미 스프링에서 지원되고 있고 스프링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분리하기도 용이하다.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94%84%EB%A7%81_%ED%94%84%EB%A0%88%EC%9E%84%EC%9B%8C%ED%81%AC

 

  - 또다른 특징 -

 * 동적(Dynamic) 웹 사이트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 대한민국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

 

 

 

 1.3) 스프링 역사

* Rod Johnson 이 2002년 출판한 자신의 저서 Expert One-on-One J2EE Design and Development에 선보인 코드가 시초.

 * 이 프레임워크는 2003년 6월 최초 아파치 2.0 라이선스로 공개.

* 2004년 3월에 1.0 버전이 릴리즈 되고, 2011년 12월에 현재 최신 버전인 3.1 버전이 공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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