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 많이 사용하는 Database 중 하나가 바로 'ORACLE'의 Database이다. 개인보다는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기업에서 사용중인 DB를 개인적으로 테스트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PC에 오라클DB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시작'이 가장 어렵고 힘들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오라클(ORACLE)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참고로 보통은 '클라이언트(client)'버전을 설치해서 기업의 DB에 접속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데이터베이스'버전을 설치하면 컴퓨터(노트북)에서 자신의 DB를 운영/관리할 수 있게 된다. 물론, DB를 설치하면 클라이언트는 추가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데이터베이스 버전에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데이터베이스는 설치파일이 약 2.2GB이며, 클라이언트는 설치파일이 약 600MB이다.)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오라클 11g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다운받는 것이다. oracle 홈페이지에 가입(OTN)하는 것이 먼저이다.
가입을 해야지 설치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오라클 홈페이지에 가입되었다면, 로그인 후 '여기'를 눌러서 oracle 11g database download 페이지로 이동하자.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오라클 11g 데이터베이스는 약 2.2GB의 용량이다. 파일은 2개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30분 정도 다운받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설치파일 2개를 모두 다운받았다면 앞축을 해지하면 아래와 같은 폴더(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setup'을 실행하면 oracle 11g database의 설치가 시작된다. 참고로 총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남짓이며 컴퓨터의 속도에 따라서 설치하는데 소요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설치옵션(1/9단계)'화면을 보면 전자메일과 My oracle Support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자메일은 ORACLE 홈페이지 가입시 이용한 이메일(계정)을 이용하면 되고, My Oracle Support 비밀번호 역시 ORACLE 홈페이지 가입시 이용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한다면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프록시 서버'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은 오른쪽 화면처럼 '구성 상의 중요 보안 문제에 대한 알림을 수신하지 않습니다' 부분을 체크하고 '계속'을 누른다.
Grid 설치 옵션은 기본으로 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컴퓨터(노트북)에 설치하는 경우 기본 값인 '데스크톱 클래스'로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설치 과정 중 가장 많은 입력을 요구하는 화면이 등장했다. 이 부분은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가장 먼저 'Oracle Base'부분을 'c:\oracle'로 변경하면 소프트웨어 위치와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참고로 이 화면은 나중에도 확인해야 하는 경로 정보가 있는 만큼 기억하거나 아니면 입력 후 '캡쳐'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물론, 오라클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초보의 경우는 자신이 입력하고도 어떤 경로를 사용했는지 쉽게 잊을 수 있기 때문에 화면 정보 보관을 추천하는 것이다.)
Oracle Base : c:\oracle
소프트웨어 위치 : C:\oracle\product\11.2.0\dbhome_1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 : C:\oracle\oradata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 : orcl
.
여기서 사용하는 비밀 번호 역시 '기억'해둬야 한다. 쉽게 '기억'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사용한 비밀번호(오라클 홈페이지 가입시 사용했던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필요 조건 검사가 약 2~3분간 진행되고, 요약 정보가 화면에 등장한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관련 항목을 마지막으로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것이다. 여기서 '완료'를 누르면 실질적인 '설치과정'이 진행된다.
설치 시작....
설치 100% 도달!
이 과정에서 '네트워크나 보안 관련 안내창'이 등장할 수 있다. 이때는 '허락'을 눌러서 진행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는 2번 정도 안내창이 등장했었다.
설치가 끝났다고 생각될 무렵 시작된 Database Configuration Assistant 화면이다. 생각보다 이 화면에서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약 10~15분 정도 소요된다.
Database Configuration Assistant 진행시 발생하는 에러화면이다. ORA-00922와 ORA-28000관련 에러가 등장하지만 ‘무시’하여 진행하면 된다. 에러 ‘무시’ 후 약 5분간 추가적인 진행이 진행된다.
여기서 기억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로그파일 위치 : c:\oracle\cfgtoollogs/dbca/orcl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 : orcl / SID(시스템 식별자) : orcl
서버 매개변수 파일 이름 : c:\oracle\product\11.2.0\dbhome_1\database\spfileorcl.ora
Database Control URL : https://localhost:1158/em
관련 정보를 기억 또는 메모했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비밀번호 관리’라는 버튼을 누른다.
대부분의 계정이 잠금 상태이며, SYSTEM과 SYS만 풀려 있는 모습이다. SYSTEM과 SYS 계정은 처음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사용한다. 물론 새 비밀번호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기존에 입력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기억하기 쉽다.
약 30분 정도의 설치 시간이 종료되고, 위와 같은 화면으로 설치가 마무리된다.
[간단한 확인 방법]
IE를 실행하여 https://localhost:1158/em 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여기서 사용자 이름(system)과 비밀번호 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해보자!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라클(oracle)'은 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개인적으로 특별한 이유(테스트 등)가 아니라면 Oracle Database를 설치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개발이나 관리를 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기업에 설치된 Oracle Database를 직접 조작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개인 PC(컴퓨터, 노트북 등)에 Oracle Database를 설치하여 테스트하는 것이다. 즉, 초보 오라클 사용자들을 위한 Oracle Database 설치 방법을 소개한 것이다.
댓글 ( 4)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