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내장 객체를 JSP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객체는 일반적으로 필요할 때마다 개발자가 생성한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객체가 이미 생성된 상태로 제공이 되어 그냥 사용만 하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내장 객체라고 합니다. 오피스텔에 빌트인 된 냉장고나 세탁기처럼 JSP 페이지에는 이미 out 객체가 생성된 상태로 제공되어 객체 생성 없이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생성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객체를 내장 객체라고 합니다.

 

JSP 기본 태그

HTML 이나 자바스크립트에 의해 작성된 페이지들은 그 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내용만을 제공해주는 정적 페이지입니다.

 하지만 웹 프로그램들은 사용자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동적 페이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JSP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태그들은 서버가 인식하는 JSP 태그 입니다.

종류 사용용도 형식
스크립트릿(scriptlet) 자바 코드를 기술함 <% %>
선언(declaration) 변수와 메소드를 선언함 <%! %>
표현식(expression) 계산식이나 함수를 호출한 결과를 문자열 형태로 출력함 <%= %>
주석(Comment) JSP 페이지에 설명을 넣음 <%-- --%>
지시자(Directive) JSP 페이지의 속성을 지정함 <%@ %>

 

위에서 선언(변수와 메소드)과 표현식은 자바 코드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나요? 그렇다면 예를 들어 선언의 경우에 스크립트릿 내부에  <% <%! %> %> 이런 형식으로 쓰는지요?  그리고 자바 코드에서의 주석은 // 로 쓰는 건가요?

선언과 메소드는 JSP 페이지가 서블릿 코드로 변환되면 클래스 영역으로 들어가는 부분으로 <%! %> 는 스크립트릿과 전혀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 %> 는 스크립트릿과는 별개의 JSP태그로서 <%! %><% %> 이런 형식으로 별도로 기술합니다.

스크립트릿 안에서의 주석은 자바 주석인 //나 /* */ 를 사용하고 HTML 코드 내에 별도의 태그로 JSP 주석을 알릴 때<%-- --%>를 사용합니다.

 

JSP 스크립트 요소

JSP 문서는 확장자가 .Jsp 로 저장된 파일을 의미하며 이는 웹 서버에 의해 컴파일됩니다. JSP 문서는 단순히 JSP 태그로만 구성되지 않고, HTML 태그와 함께 사용됩니다. 앞으로는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로 함께 사용할 것입니다. 이렇듯 JSP 문서는 JSP 만이 아닌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지는데,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도 JSP 문서에 함께 기술할 수 있습니다. JSP 페이지에서는 자바를 사용하려면 특정 태그에 기술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JSP 스크립트 요소들은 앞서 언급한 서버가 인식하는 5가지의 JSP 태그 중 스트립트릿(scriptlet) , 선언문(declaration), 표현식(expression) 3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JSP 스크립트 요소 (JSP Scripting Elements) 라고 하며 이러한 JSP 스크립트 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스크립트릿

JSP 문서는 HTML 태그와 자바 코드가 섞여 있습니다. JSP 문서는 HTML 태그로 정적 페이지를 디장니하고 웹 서버에서 처리할 문장들을 자바 언어로 부분적으로 기술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자바 언어를 서버 스크립트 언어라고 합니다.

 서버 스크립트 언어인 자바를 JSP 문서 내부에 기술하려면 JSP 가 제공해주는 스크립트릿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스크립트릿 태그의 기본 형식입니다.

<%

  웹 서버에 실행되는 자바 코드를 기술합니다.

%>

JSP 에서 자바 코드는 스크립트릿 태그인 <% %> 내부에 기술합니다.  다음은 두 정수값을 더하는 자바 코드를 JSP 에서 기술하기 위해서 스크립트릿 태그를 사용한 예입니다. 앞절에서 코딩해서  실행해봤던 02_addition.jsp 의 일부입니다.

 

 

 

about author

PHRASE

Level 60  머나먼나라

나무는 먹줄을 따라 자르면 똑바로 자를 수가 있다. 임금도 간함을 잘 따르면 훌륭한 성천자(聖天子)가 될 수 있다. -서경

댓글 ( 4)

댓글 남기기

작성

JSP 목록    more